나눔의글
자궁외임신 증상(통증,출혈,무월경)과 생기는 원인, 임테기 반응은?
#자궁외임신 #자궁외임신증상 #자궁외임신원인 #자궁외임신출혈 #자궁외임신임테기 #자궁외임신통증 #자궁외임신초기증상 #자궁외임신통증 #자궁외임신수술 #자궁외임신출혈
자궁외임신(子宮外姙娠, ectopic pregnancy)이란?
수정란이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 착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궁외 임신이란 수정란이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 착상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상적으로 난자와 정자의 수정은 난관에서 일어납니다. 이때 생기는 수정란은 난관을 지나 3일 내지 4일 후에 자궁으로 도달합니다. 그러나 난관이 막혔다거나 손상된 상태에서는 수정란이 자궁으로 이동할 수가 없어서 난관에 착상하는 경우가 생기는 데 많은 자궁외 임신이 이러한 기전으로 생깁니다.
■ 자궁외임신이란?
정상적으로 난자와 정자의 수정은 난관에서 일어나며 이 수정란은 난관을 지나 3일 내지 4일 후에 자궁으로 도달합니다. 그러나 난관이 막혔다거나 손상된 상태에서는 수정란이 자궁으로 이동할 수가 없어서 난관에 착상하는 경우가 생기는 데 이러한 경우 자궁외 임신이 생깁니다.
■ 자궁외 임신은 왜 생기나요?
자궁외 임신에서 수정란이 흔히 착상하는 부위로는 난관, 자궁 경관, 난소, 복강 등이 있는데 그 중 95% 는 난관 임신에 해당됩니다. 자궁외 임신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는 과거에 골반염을 앓았던 경우, 자궁 내 장치를 삽입한 경우, 자궁 내 유착증이 심한 경우입니다.
대개 20대 여성에서 많이 발생되며, 최근 들어 문란한 성생활과 성병 등으로 인해 골반염 등이 증가하면서 더욱 빈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공적인 낙태수술이나 복강경 불임술의 증가도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자궁외 임신이 잘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골반강내 염증질환이거나 난관염
˚ 과거 자궁외 임신
˚ 불임
˚ 골반강 또는 복부수술(예;충수돌기 절제술)
˚ 자궁내막 증식증
˚ 선천성 난관 기형
˚ 흡연
일반적으로는 난관수술, 자궁 내 장치, 또는 피임기구를 이용해 피임을 할 경우 임신의 가능성은 낮지만, 이런 피임방법들이 실패할 경우, 자궁 외 임신의 위험은 높아집니다.
▣ 증상 치료방법 및 생활가이드
추가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해 드리는 글에서 자세히 안내해 드리고 있으므로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궁외임신 증상(통증,출혈,무월경)과 생기는 원인, 임테기 반응은? :이어보기☜클릭
● 추가로 함께 읽어보고 알아두면 좋은 지식:
-임신극초기증상(가슴,냉,아랫배,설사,두통,생리)과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사용법 |
-질염 원인- 질염냉 증상(트리코모나스, 세균성, 칸디다) 종류와 치료방법 |
-여자 유방통 증상- 생리전, 왼쪽.오른쪽 유방통증 어떻게 하나요? |
♠ 생활에 도움되는 유익한 추천 정보~!!:
5.최대 30%가량 암보험료를 낮출수 있어요? 통합암보험산출받기
6.국내 보험사 보장특약 비교로 내 적정 보험료 한번에 알아보는 곳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