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의글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사업에 대한 시민공청회]
세계 3대 먹을거리 재래시장, 서울의 대표적인 관광명소, 동작구의 랜드마크! 과연 어디일까요?
네! 정답은 90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노량진수산시장입니다. 365일 밤낮 없이 언제나 불을 환하게 켜놓고 시민들과 관광객들을 맞이하는 우리들의 친근한 이웃 노량진수산시장입니다.
그런데 이 노량진수산시장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고 합니다. 수협의 현대화 사업으로 신시장 건물이 들어섰지만 절반 가까운 상인들은 입주를 거부하고 "저기 들어가면 우리는 죽는다! 시장이 사라진다!" 이렇게 외치고 있습니다. 총 2,270억 원의 사업비 가운데 약 70%인 1,540억 원이 국민혈세로 보조된 수협의 현대화 사업. 무슨 문제가 있는 걸까요? 그리고 수협이 현재의 시장을 철거하고 이 부지에 58층 규모의 복합리조트를, 그것도 카지노 시설이 포함된 부동산 임대사업을 하겠다는 게 사실일까요? 수협은 노량진수산시장의 관리회사일 뿐인데 이게 가능한 건가요?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 안정에 관한 법률(농안법) 상에 보면 법정도매시장인 노량진수산시장의 개설권자는 서울시장이던데 도대체 어디서부터 어떻게 문제가 꼬이기 시작한 걸까요?
이 물음들에 대해서 해양수산부도, 서울시도, 동작구도 누구 하나 시원하게 대답을 하지 못합니다. 그럼 이게 수협과 상인들이 알아서 해결할 문제인가요? 공공시장은 이래선 안 되는 거 아닌가요?
그래서 서울시 주민참여조례에 따라 선거권이 있는 서울시민 약 1만 명의 서명을 받아서 그 가운데 5천 명의 명부가 인정되어 어렵사리 시민공청회를 마련했습니다. 도시계획 전문가와 서울시 전문가가 원인을 분석하고 지역주민과 상인의 입장에서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시민공청회에 오셔서 함께 원인도 짚어보고 대안도 만들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2016년 9월 27일 화요일 저녁 7시,
동작구청 5층 대강당에서 뵙겠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사전 참가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시민공청회 참가신청 : http://goo.gl/pdzfta
문 의 : 010-3781-6609 송용식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